장 피아제(Jean Piaget's)의 인지 발달 이론은 아이들 인지발달의 네 가지 단계를 거칩니다.
이 이론은 아이들이 어떻게 지식을 습득하는지를 이해하는 것뿐만아니라 지성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피아제(Piaget's)의 단계
- 감각운동 단계(Sensorimotor stage): 생후 24개월
- 전조작기 단계(Preoperational stage): 만 2~7세
- 구체적조작기 단계(Concrete operational stage): 7세~11세
- 형식적조작기 단계(Formal operational stage): 12세 이상
- 피아제는 어린이들이 실험, 관찰, 세상에 대해 배울 때 어린 과학자처럼 행동하면서 학습 과정에 적극적인 행동을 보인다고 합니다.
- 아이들은 주변 세상과 상호작용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추가하고, 기존의 지식을 기반으로 이전에 가지고 있던 아이디어를 새로운 정보에 적응시켜갑니다.
피아제는 어떻게 이론을 발전시켰는가?
피아제는 1800년대 후반 스위스에서 태어나 조숙한 학생으로 11세 때 첫 과학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아이들의 지적 발달 IQ테스트를 표준화 하기 위해 알프레드 비넷과 데오도어 사이먼의 조수로 일을 시작하였습니다.
어린이의 인지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관심은 자신의 조카와 딸에 대한 관찰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관찰은 어린이의 마음이 단순한 성인의 마음이 아니라는 그의 가설을 내세워 점차 그의 가설을 확립시켜 나갔습니다.
과거부터 피아제의 시점까지 아이들은 성인의 작은 버전으로 단순하게 취급되었지만, 피아제는 아이들이 생각하는 방식이 성인의 사고방식과는 다르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지능은 단계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며, 성인이 아이들보다 빨리 생각하는 것이 아니며 대신, 어린이와 노인의 생각에는 질적, 양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 아이들이 성인보다 덜 똑똑한게 아니고 단순히 다르게 생각하는 것이며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피아제의 발견을 "천재만이 생각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 피아제의 단계 이론은 아이들의 인지발에 대한 설명입니다. 인지발달에는 인지과정, 인지능력의 변화가 포함되며 초기 인지발달에는 행동에 기초한 과정과 이후 정신적 행동의 변화로 발전되는 과정입니다.
4단계
아이들의 관찰을 통해 4가지 단계로 구성된 인지발달 이론
감각운동 단계(Sensorimotor stage)
나이: 생후 24개월
주요 특징 및 발달 변화:
- 아이는 자신의 움직임과 감각을 통해 세상을 인지
- 아이는 빨기, 붙잡기, 보기, 듣기와 같은 기본 행동을 통해 세상에 대해 배움
- 아이는 볼 수 없어도 사물이 계속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됌
- 아이의 인식은 주변 사람들과 별개의 존재라고 인지
- 자신의 행동이 주변 세계에서 일을 일으킬 수 있음은 인지
- 이 인지 발달의 초기 단계에서 유아는 감각 경험과 물체를 조작함으로써 지식을 습득합니다. 모든 경험은 기본적인 반사, 감각, 운동 반응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 아이들은 극적인 성장과 학습의 시기를 감각운동 단계에 이루어지며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지속적으로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한 새로운 발전을 합니다.
- 이 기간 동안 발생하는 인지발달은 짧은 기간이지만 많은 성장을 수반합니다. 기어다니거나 걷는 것과 같은 신체적 행동도 배울뿐만 아니라, 사람들과 상용하면서 언어를 배우기도 합니다.
피아제는 물체영속성(Object continue)이나 물체 항상성(Object constancy)이 발달이 이 시점에서 중요한 요소라고 설명했습니다.
* 물체항상성(Object constancy): 어머니, 주양육자와 같이 중요한 정서적 애착의 대상이 눈에 보이지 않을 때에도 여전히 존재하며,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는 심리적 상태로 유아기에 형성된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644807&cid=40942&categoryId=31531)
* 물체영속성(Object continue): 존재하는 물체가 어떤 것에 가려져서 보이지 않더라도 그것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능력이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83487&cid=42128&categoryId=42128)
전조작기 단계(Preoperational stage)
나이: 만 2~7세
주요 특징 및 발달 변화:
- 아이들은 상징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하고 사물 표면을 위해 단어와 그림을 사용하는 법을 배움
- 아이들은 자기 중심적이고 다른 사람들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려고 애쓰는 경향 있음
- 언어와 사고력이 향상되고 있지만 여전히 구체적인 용어로 사물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아이들은 전조작기 단계에서 흉내내는 놀이를 능숙하게 하지만 주변 세상에 대해 매우 구체적으로 생각합니다.
-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배우지만 여전히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려고 합니다. 또한 상상성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예로, 한 덩어리의 점토를 두고 두 개의 동등한 조각으로 나눈 다음 한 조각은 작은 공모양, 다른 한 조각은 납작한 모양으로 만들어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을 경우 납작한 점토가 더 커보이기 때문에 전조각기 단계인 아이는 비록 동등한 크기일지라도 납작한 점토를 선택할 것입니다.
구체적조작기 단계(Concrete operational stage)
나이: 7~11세
주요 특징 및 발달 변화
-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구체적 사건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시작
- 보존의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
- 생각이 더욱 논리적이고 체계적이지만 여전히 구체적으로 생각
- 아이들은 유도논리를 사용하기 시작하거나 특정 정보에서 일반적인 원리에 이르기까지 추론
- 이 단계에서 생각하는 것은 매우 구체적이고 문자 그대로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논리적인 생각이 훨씬 능숙해집니다. 이전 단계에서 자기중심주의는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이 상황을 어떻게 볼지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면서 자기중심주의는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 구체적조작기 단계에 있는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이 자신에게 특별하다 생각하며 다른 사람이 반드시 자신의 생각, 감정 및 의견을 공유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사고가 훨씬 논리적이 되는 반면, 경직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아이들은 추상적이고 가상적인 개념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있습니다.
형식적조작기 단계(Formal operational stage)
나이: 12세 이상
주요 특징 및 발달 변화:
- 청소년 또는 청년은 추상적 사고를 시작하고 가상의 문제에 대해 추론하기 시작
- 추상적인 생각이 나옴
- 십대들은 이론적, 추상적 추론이 필요한 도덕적, 철학적, 윤리적, 사회적, 정치적 문제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기 시작
- 연역적 논리를 사용하기 시작하거나 일반적인 원칙에서 특정 정보까지 추론하기 시작
* 연역적 논리: 하나 또는 둘 이상의 명제를 전제로 하여 명확히 규정된 논리적 형식에 의해 새로운 명제를 결론으로 이끌어내는 것을 연역이라하며, 이러한 연역적 추리의 방법과 절차를 논리적으로 체계화 한것을 말한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126605&cid=40942&categoryId=31530)
- 피아제 이론의 최종단계는 논리 증가, 연역적 추론 사용, 추상적 사상의 이해 등이 포함됩니다.
- 문제에 대한 여러가지 잠재적인 해결책을 볼 수 있게 되고 그 주변의 세상에 대해 과학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됩니다.
추상적인 아이디어와 상황을 생각하는 능력은 인지발달 단계의 핵심 특징입니다. 미래를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능력과 가상적인 상황에 대한 이성적인 판단도 인지발달을 통해 얻어지는 능력입니다.
- 피아제는 어린이의 지적 발달을 정량적 과정으로 보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해야합니다. 즉, 아이들은 나이가 들면서 기존의 지식에 더 많은 정보와 지식을 더하는 것이 아닙니다.
- 대신 피아제는 이 네가지 단계를 통해 아이들이 점차적으로 성장해가면서 생각하는 방식에 질적인 변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7살짜리 아이는 2살 때 보다 세상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생각하는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가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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