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에릭슨은 가장 인기 있고 영향력 있는 발전 이론 중 하나를 개발한 자아심리학자이다. 정신분석학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연구에 많은 영향을 받았지만 에릭슨의 이론은 심리 성적 발달보다는 심리 사회적 발전에 중점을 두었다.
그의 이론을 구성하는 단계는 아래와 같다.
- 1단계 - 신뢰성 대 불신
-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의심
- 3단계 - 진취성 대 죄책감
-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 5단계 - 정체성 대 혼란
-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
-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
- 8단계 - 진실성 대 절망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이론을 구성하는 배경과 다양한 단계를 살펴보도록 하자.
1. 심리사회적 발전이란 무엇인가?
에릭슨의 정신사회적 발전 이론은 정확히 무엇을 수반했을까?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매우 유사하게 에릭슨은 성격이 일련의 단계로 발전했다고 생각하였다. 프로이트의 심리적 단계 이론과는 달리 에릭슨의 이론은 전체 수명에 걸쳐 사회적 경험의 영향을 설명하였다. 또한, 에릭슨은 사회적 상호 작용과 관계가 인간의 발전과 성장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에릭슨 이론의 각 단계는 앞선 단계에 기초하여 다음 시기를 발전하기 위한 요소로 각 단계에서 사람들이 발전의 전환점이 되는 갈등을 경험한다고 생각하였다.
에릭슨의 관점에서 이러한 갈등은 심리적 질을 발전시키거나 그렇지 못한 경우에 중점을 두었으며, 이 기간 동안 개인 성장의 가능성은 높지만 실패할 가능성도 있다.
사람들이 겪는 갈등에 대해 성공적으로 대처한다면, 남은 인생 동안 자신들에게 도움이 될 심리적 힘을 가지게 된다. 이런 갈등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면 자아의식에 필요한 본질적인 능력을 키우지 못할 수도 있다.
또한, 능력이 습성과 행동에 동기를 부여한다고 생각하였다. 에릭슨 이론의 각 단계는 삶의 영역에서 유능해지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심리적 질을 높임으로써 숙달감을 느끼게 된다. 만약 그렇지 못할 경우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부족함을 가지고 살게 된다.
1단계. 심리 사회적 단계: 신뢰성 vs. 불신
에릭슨의 정신사회발전 이론의 첫 단계는 출생 후에서 1살 사이에 발생하며 인생에서 가장 큰 근본적인 단계이다.
유아는 전적으로 의존적이기 때문에, 신뢰를 발전시키는 것은 아이와 보호자의 신뢰성과 질에 근거한다. 현재 발달 단계에서 아동은 음식, 사랑, 따뜻함, 안전 및 양육을 포함하여 적절한 보살핌과 사랑을 제공하지 못하면 자녀는 자신의 삶에서 어른을 신뢰할 수 없거나 의지 할 수 없다고 느끼게 된다.
아이가 신뢰를 성공적으로 키우면 세상에서 안전함을 느껴 안심하게 된다. 일관성이 없거나, 정서적으로 나눌 수 없거나, 거절하는 것은 보살핌을 받는 아이들에게 불신감을 주게 된다. 신뢰를 발전시키지 못하면 세상이 일관되지 않고 예측할 수 없다는 두려움이 생긴다.
어떤 아이라도 100% 일관성이나 신뢰성을 키울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에릭슨은 성공적인 발달을 위해 양측 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이들은 희망을 갖게 되는데, 이것은 위험이 존재할지도 모른다는 경계심을 통해 강화된 경험을 할 수 있는 개방성이라고 설명하였다.
2단계. 심리 사회적 단계: 자율성 vs. 수치와 의심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의 두 번째 단계는 어린 시절에 일어나며 개인 통제의 더 큰 감각을 개발하는 아이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감각 개발 시점에서, 아이들은 어느 정도 독립하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스스로 기본 행동을 시작하고 선호하는 것에 대한 간단한 결정을 내린다. 스스로 선택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부모와 보호자는 아이들이 자율성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다.
프로이트와 마찬가지로, 에릭슨은 화장실 훈련이 이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에릭슨의 추론은 프로이트의 추론과는 상당히 달랐습니다. 에릭슨은 자신의 신체 기능을 제어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통제감과 독립심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였다.
다른 중요한 요소로는 음식 선택, 장난감 선도호, 옷 선택에 대한 통제력 강화가 있다.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마친 어린이는 안전하고 자신감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어린이는 부적절하고 자기 의심의 여지가 있다. 에릭슨은 자율성과 부끄러움과 의심 사이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 의지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하였다. 이는 어린이들이 이성과 한계 내에서 의도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3단계.. 심리 사회적 단계: 진취성 vs. 죄책감
심리 사회적 발달의 세 번째 단계는 유치원 시절에서 형성된다.
심리 사회적 발달의 이 시점에서, 아이들은 놀이와 다른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세계에 대한 힘과 지배력을 주장하기 시작한다.
이 단계에서 성공한 아이들은 다른 사람을 이끌 수 있고 능력이 있다고 느끼게 된다. 이러한 기술을 습득하지 못한 사람들은 죄책감과 자기 의심, 그리고 지취성이 결여된 채로 남게 된다.
개인의 진취성과 타인과 협력하려는 의지의 이상적인 균형이 이루어지면, 목적이라고 알려진 자아의 질이 드러나게 된다.
4단계. 심리 사회적 단계: 근면성 vs. 열등감
네 번째 심리 사회적 단계는 5 ~ 11세까지 초등학교 시절에 일어난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성취와 능력에 대한 자부심을 개발하기 시작한다. 부모와 교사의 격려와 칭찬을 받는 어린이들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키울 수 있다.
부모, 교사 또는 친구들로부터 거의 격려받지 못하는 사람들은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의심하게 된다.
심리 사회적 발달의 이 단계에서 균형을 성공적으로 찾는 것은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강점으로 이어지며,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앞에 정해진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 키우게 된다.
5단계. 심리 사회적 단계: 정체성 vs. 혼란
다섯 번째 심리 사회적 단계는 종종 혼란스러운 심대 시절에 일어난다. 이 단계는 개인의 정체성을 개발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이는 개인의 남은 생동안 행동과 발달에 계속 영향을 주게 된다.
청소년기 동안 아이들은 독립심을 탐색하고 자기 감각을 키운다. 개인적인 탐구를 통해 적절한 격려를 받은 사람들은 강한 자아감과 독립과 통제감을 가지고 방황하지 않는 10대 시절을 보내게 될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믿음과 욕망을 확신하지 못하는 아이들은 자신과 미래에 대해 불안하고 혼란스러워할 것이다.
심리학자들은 정체성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람의 행동을 형성하고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모든 믿음, 이상 및 가치를 언급하였다.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보내면 충실도가 높아지고, 사회의 표준과 기대에 따라 살 수 있는 능력을 가질 것이다.
에릭슨은 심리 사회적 발전의 각 단계가 중요하다고 여겼지만, 그중 자아 정체성의 발전에 특히 중점을 두었다. 자아 정체성은 우리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전하는 의식적 자아 감각이며, 심리 사회적 발전의 정체성 vs. 혼란단계에서 중심이 된다고 말하였다.
우리의 자아 정체성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의 일상적인 상호작용에서 습득하는 새로운 경험과 정보로 인해 끊임없이 변화한다. 새로운 경험을 가지면서 정체성을 발전할 수 있다.
우리의 개인적 정체성은 각자의 삶을 지탱하는 통합적이고 응집력 있는 자아감을 준다. 우리의 개인적 정체성에 대한 감각은 우리의 경험과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며, 우리가 나이가 들면서 행동, 신념을 인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자아 정체성이다.
6단계. 심리 사회적 단계: 친밀감 vs. 고립감
이 단계는 사람들이 개인적인 관계를 탐구할 때 초기 성인기의 기간을 다룬다.
에릭슨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긴밀하고 헌신적인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였다. 이 단계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오래 지속되고 안전한 관계를 형성할 것이다.
각 단계는 이전 단계에서 배운 것을 기반으로 한다. 에릭슨은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키는데 강한 개인적 정체성이 중요하다고 말하였다. 연구에 따르면, 자아의식이 부족한 사람들은 덜 헌신적인 관계를 갖는 경향이 있고, 감정적인 고립, 외로움, 우울증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발전하려면 사랑과 미덕으로 행하여한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과 지속적이고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으로 발전할 수 있게 된다.
7단계. 심리 사회적 단계: 생산성 vs. 침체성
성인이 되는 동안, 우리는 직업과 가족에 초점을 맞추면서 계속해서 삶을 살게 된다.
이 단계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가정과 지역 사회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함으로써 세상에 공헌하고 있다고 느낄 것이다. 이것을 습득하지 못한 사람들은 세상에서 비생산적이고 무관심하게 느낄 것이다.
이 단계가 성공적으로 발전하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당신의 업적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자녀가 성인으로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고, 당신의 인생 파트너와의 통일감을 발전해 나가는 것이 이 단계의 중요한 업적이다.
8단계. 심리 사회적 단계: 진실성 vs. 절망
마지막 심리 사회적 단계는 노년기에 발생하며 삶에 대한 반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시점에서는 사람들은 자신의 삶의 사건들을 돌아보고 그들이 살았던 삶에 만족하는지, 혹은 그들이 했거나 하지 않았던 것들에 대해 후회하는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다.
자신의 성취에 자부심을 느끼는 사람들은 진실성, 청렴함을 느낄 것입니다.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한다는 것은 후회가 거의 없고 전반적인 만족감을 가지고 되돌아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사람들은 죽음에 직면할 때에도 지혜를 얻습니다.
에릭슨의 이론에도 한계와 비판이 있습니다.
각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경험이 필요한가?
사람은 어떻게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발전해 나갈까?
심리사회적 이론의 한 가지 큰 약점은 갈등을 해결하고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정확한 메커니즘이 잘 설명되거나 발전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 이론은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각 단계에서 어떤 유형의 경험이 필요한지 정확히 기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신사회적 이론의 장점 중 하나는 전체 수명 동안 발전을 바라볼 수 있는 넓은 틀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인간의 사회적 본성과 사회적 관계가 발전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을 강조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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