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 발달 과정
태아 발달이 유아기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태아시기 때도 발달과정의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됩니다.
태아 발달은 미래의 심리발달의 단계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놀라운 변화의 시기입니다. 태아기 동안 뇌는 발달하지만 어린 시절 초기에는 더 많은 변화를 겪을 것입니다.
태아 발달 과정에서 발생하는 세 가지 중요 단계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후 첫 2주를 배아 단계라고 하며, 3 ~ 8주를 배아기, 9 주부터 출생까지의 시간을 태아기라고 합니다.
배아 단계
배아 단계는 정자와 난자 세포가 두 개의 나팔관 중 하나에 결합하여 시작하게 됩니다. 접합자(zygote)라고 알려진 수정란은 자궁까지 이동하는데, 일주일 정도 걸리는 기나긴 여행입니다. 이후 세포 분열을 통해 임신 후 약 24 ~ 36시간 후에 시작하게 됩니다.
임신 후 단 몇 시간 만에 단세포 접합자는 나팔관을 따라 자궁으로 이동하여 세포 분열과 성장과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세포분열 과정을 통해 접합자는 먼저 두 개의 세포로 나뉘고 그다음 4, 8, 16......으로 나뉘게 되며, 많은 수의 접합자가 세포 분열의 초기 부분을 거치지 못할 경우 접합자의 절반에 달하는 수가 2주 미만으로 생존하게 됩니다.
세포분열이 8포인트에 도달하게 되면 세포는 분화하기 시작하여 세포의 종류를 결정할 특정한 특성을 취하게 됩니다.
세포가 증식함에 따라, 2개의 독특한 덩어리로 분리되며 외부 세포는 결국 태반이 되고 내부 세포는 배아를 형성합니다.
세포분열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며 세포는 배반포라고 알려진 것으로 성장합니다. 배반포는 3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외배엽 (피부와 신경계가 됨)
- 내배엽 (소화기 및 호흡기 시스템이 됨)
- 중배엽 (근육 및 골격 시스템이 됨)
마지막으로, 배반포는 자궁에 도달하여 자궁벽에 착상되는데, 이 과정은 이식이라고 알려진 과정이다.
이식은 세포가 자궁 내막에 파고들어 작은 혈관이 파열될 때 일어난다. 혈관과 그 사이에 형성되는 막의 연결망은 앞으로 9개월 동안 발달하는 태아에게 영양분을 제공하게 된다.
연구진들은 자연 임신이 약 60%가 자궁에 제대로 이식되지 않아 여성은 자신이 임신을 했다는 것을 깨닫기 전에 새로운 생명이 끝나게 될 수 있다고 추정했다.
이식이 성공하면 호르면 변화가 여성의 정상적인 생리주기를 중단시키고 수많은 신체적 변화가 일어납니다. 일부 여성에게 있어, 이전에 하던 행동들 중 흡연, 술 또는 커피와 같은 활동에 대해서는 자제하게 되고, 아이가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행동과 보호하는 행동을 하게 될 것입니다.
배아기
이 시점에서, 세포 덩어리는 이제 배아로 성장하게 됩니다. 임신 후 3주째 세포 덩어리가 인간으로 구별되는 시간인 배아기의 시작을 나타냅니다. 배아기는 뇌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배아기는 각각 중요한 신체 시스템이 될 3개의 층으로 나누어지기 시작합니다. 임신 약 4주 후에 신경관이 형성되며 이 신경관은 나중에 척수와 뇌를 포함한 중추 신경계로 발전합니다.
신경관은 신경판으로 알려진 영역과 함께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신경관 발달의 초기 징후는 신경 장소의 각 측면을 따라 형성되는 두 개의 융기부가 나타나고 다음 며칠 동안 더 많은 융기 부분이 형성되어 속이 빈 신경관이 형성될 때까지 안쪽으로 접힙니다. 이 신경관이 완전히 형성되면 세포가 중앙 근처에서 형성되며 신경관이 닫히기 시작하면 뇌 세포가 형성됩니다. 이 세포는 뇌, 중 두뇌 및 후두 뇌의 구조를 포함하여 뇌의 일부로 성장합니다.
4주 무렵, 머리, 눈, 코, 귀 및 입이 빠르게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심장혈관 시스템은 심장이 될 혈관이 맥박 하기 시작하면서 형성됩니다.
5주 때에는 팔과 다리를 형성하게 됩니다.
8주째에 도달할 때까지, 배아기는 생식기 기관을 제외한 모든 기본 기관과 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배아의 무게는 1그램이고 길이는 약 1인치입니다.
배아기가 끝날 무렵, 뇌와 중추 신경계의 기본 구조가 확립되어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중추 및 말초 신경계의 기본 구조도 확립됩니다.
연구에 의하면 뉴런 생산은 임신 후 42일쯤에 시작되며 임신 중반쯤에 대부분 완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런이 형성되면서, 뇌의 다른 영역으로 이동하며 만약 정확한 위치에 도달하면 뉴런은 기초적인 신경망을 구축하면서 다른 신경 세포들과 연결을 형성하기 시작합니다.
태아기
세포분열이 완료되면 배아는 다음 단계로 들어가 태아기로 진입합니다. 태아기의 발달 기간은 뇌에 더 중요한 변화를 나타냅니다. 이 발달 기간은 9주째에 시작되어 출생까지 이어집니다.
배아기에서 확립된 초기 신체 시스템과 구조는 계속해서 발달합니다. 태아기 시점에서 신경관이 뇌와 척수로 발달하고 뉴런이 계속해서 형성됩니다. 이러한 뉴런이 형성되면 올바른 위치로 이동하기 시작하고 시냅시스도 뉴런 간의 연결도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9주에서 12주 사이에 가장 빠른 반사작용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태아는 팔과 다리로 반사적인 동작을 하기 시작합니다.
태아기의 이 단계는 가장 오래 지속되며 놀라운 변화와 성장이 특징입니다. 임신 3개월 동안 생식기가 분화를 통해 만들어지고 신체의 모든 부분이 형성됩니다. 태아의 체중과 길이가 계속 커지지만, 대부분의 육체 성장은 임신 후기에 발생합니다.
7개월에서 출생까지의 기간 동안 태아는 계속 발달하고 체중을 가하며 자궁 밖에서의 삶을 준비합니다. 폐는 팽창하고 수축하기 시작하여 근육이 호흡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태아 발달은 보통 이 정상적인 패턴을 따르지만, 태아 발달에 문제가 생길 때가 있다. 질병, 영양실조, 그리고 다른 산전 영향들은 이 중요한 기간 동안 뇌가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달심리]부모의 스트레스가 자녀들의 정신 건강 문제에 미치는 영향 (0) | 2023.03.28 |
---|---|
[심리치료]심리치료란 무엇인가 (0) | 2022.08.10 |
[발달심리]청소년 심리학이란 무엇일까? (0) | 2022.03.17 |
[발달심리]허용적인 육아 특성 및 효과 (0) | 2020.06.11 |
[발달심리]태아 발달 단계 (0) | 2020.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