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시사점
어머니의 정신 건강과 아이들의 정신 건강 사이에 상호작용 관계
부모의 스트레스는 어머니의 우울증과 아이들의 정신 건강 문제와의 관계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정신 건강 문제를 다루기 위한 가족 중재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
양육 스트레스는 관리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Affective Disorders' 학술지에 실린 최신 연구는 어머니의 우울증이 간접적으로 부모의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며, 자녀의 우울증 및 불안 증상 발생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연구는 Fragile Families and child Well-Being study의 자료를 10년 동안 분석하며 어머니와 자녀의 불안과 우울증 증상을 평가하였다.
2. 연구 내용
이 연구는 미국 20개 대도시의 75개 병원에서 1998년부터 2017년까지 출생한 4,898명의 어린이 부모들과 인터뷰를 분석한 장기 연구이다. 연구자들은 어머니의 우울증과 아동의 우울증 사이의 연관성이 양방향으로 유지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어머니의 우울증이 높을수록 자녀의 우울증과 불안 증상이 더 높아지며, 반대로 자녀의 우울증과 불안 증상이 높을수록 어머니의 우울증이 이후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어머니의 우울증은 부모의 스트레스가 주원인이었으며, 그 결과 자녀들에게 우울증 및 불안 증상을 유발했다.
우울증을 가진 어머니들은 자녀와의 연결이 적고, 양육에 대한 우려가 많았으며, 배우자로부터 양육 지원을 받지 못했으며, 자녀를 받아들이기 어려워하며, 양육을 개인적으로 만족스럽게 여기지 못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대규모 다문화적 표본을 포함하고 있지만, 아동의 정신 건강을 평가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의 측정이 아닌 부모 보고서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3. 가족의 정신 건강 연관성
Atlas Psychology의 심리학자이자 육아 코치 인 Amy Nasamran 박사는 가족의 정신 건강 연관성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였다.
- 부모와 자녀의 정신 건강은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 부모의 우울증은 자녀의 우울증 및 불안 장애 증상 발생과 간접적으로 연관되며, 부모의 스트레스가 이러한 우울증 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 부모의 우울증은 자녀와의 유대감 감소, 자녀 양육에 대한 걱정 증가, 배우자로부터의 양육 지원 감소, 자녀로 부터 덜 인정받고 부모로서 성취감이 낮아지는 것 등을 유발할 수 있다.
- 부모의 정신 건강은 자녀 정신 건강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부모의 스트레스와 정신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 부모와 자녀를 함께 다루는 치료 방법은 가족 전체의 정신 건강을 관리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 부모가 자녀를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보모의 스트레스와 정신 건강 문제를 해결하고 가족 시스템에 대한 대처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의 정신 건강은 부모의 정신 건강으로부터 시작되며, 부모가 필요한 지원과 자원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아이들의 정신 건강 발달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 AMY NASAMRAM, PHD -
nasamran 박사는 "가족들과 합께 협력적으로 치료하는 가족치료(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PCIT)가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이라고 강조하였다.
이 연구의 독특한 측면 중 하나는 부모와 자녀의 정신 건강 사이에 순환적이고 양방향적 관계가 있다는 것이며, 아이들의 불안과 우울증 증상이 어머니의 미래적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또한, nasamran 박사는 "본 연구는 단부모 가정 및 경제적 불이익을 받는 부모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이 두 가지 요소가 부모들에게 이미 중요한 스트레스 요인을 제공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라고 설명하였다.
독립적인 보호자로서의 부담과 재정 제한 때문에 지원 부족으로 인해 양육이 훨씬 더 압도적 일 수 있기 때문에, nasamran 박사는 이러한 부모-자녀의 한쌍이 불안과 우울증에 더 취약할 수 있다고 하였다.
"아동 심리학자로서 종종 부모가 치료를 위해 자녀를 데려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훌륭한 조치이다. 하지만 부모는 자녀가 어려움을 겪을 때 자신의 필요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라고 하였다.
이런 식으로 Nasamran은 부모가 자신의 정신 건강과 자녀를 지원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였다. "스트레스를 받는 부모는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들을 돕는 데 더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자신의 정신 건강 요구 사항을 우선적으로 또는 동시에 돌볼 수 있는 부모가 자녀를 지원하기 위한 좋은 대처 기술의 모범을 보일 수 있는 더 나은 대처 기술 방법을 만드는 것이라고 권장하였다.
4. 보호 요인이 차이를 만든다.
프로비던스 세인트 존스 아동 및 가족 개발 센터(Providence Saint John's Child and Family Development Center)의 지적 장애 및 발달 장애 및 정신 건강 서비스 프로그램 코디네이터인 Mayra Mendez 박사, LMFT는 "이 연구는 15년간 부모의 우울증과 스트레스가 아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정보를 제공했다."며 보호 요인인 안전한 부모-자녀 결합, 아이를 위한 조기 개입, 부모 교육 지원, 부모를 위한 정신 건강 치료, 스트레스 관리 훈련 및 가족 치료와 같은 것들이 결과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였다.
이 연구는 부모-자녀 상호작용이 아동의 발달 단계 전반에 걸쳐 정신 건강 영향과 결과에 영향을 미침을 보여주지만, Mendez 박사는 발달적 관점에서 정신 건강 요소의 상호작용이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이어진다는 것을 언급하였다.
또한, "우울증, 불안증 및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상황과 같은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대인 관계, 관계적 요소 및 가족의 복지를 증신시키기 위한 보호 요인에 대한 대중이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부모-자녀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한 엄청난 연구가 진행된 지 20년이 지났다고 언급하였다.
Mendez 박사는 부정적인 결과의 예방 및 완화를 위한 정신 건강 치료의 가치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강화할 것을 권장하였다. "마음 챙김,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 긍정적 이미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선택과 같은 육아 건강 프로그램에 더 중점을 두면 성공적인 자기 관리, 스트레스 관리 및 자녀를 위한 효과적인 대처 옵션에 대한 부모의 모델링이 될 수 있다."라고 말하였다.
"이 연구는 부모-자녀 관계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며, 정신 건강 웰빙 및 문제의 발생 및 전달에 대한 위험과 회복력 요소를 결정하는 글로벌 연결을 검증한다."
- MAYRA MENDEZ, PHD, LMFT -
MAYRA MENDEZ 박사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였다.
-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은 성장, 발전 및 웰빙뿐만 아니라 불이익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변수중 하나이다.
- 안정적인 부모-자녀 애착, 조기 개입, 부모 훈련 지원, 부모의 정신 건강 치료, 스트레스 관리 훈련 및 가족 치료와 같은 보호 요소가 결과를 개선하는 데 중요하다.
- 안전한 애착 형성은 부정적인 경험을 완화하고 자녀에게 긍정적인 대처 기술을 개발하며, 보호자와 자녀 간의 관계를 강화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 우울증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문제는 최적의 기능을 방해할 수 있지만,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는 개입으로 이점을 볼 수 있다.
- 우울증, 불안, 기타 정신 건강 문제는 유전자, 환경 및 사회-정서적 능력의 복잡한 상호작용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자신감과 능력을 키우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정서적 안정성을 추구하여 정신 건강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
"이 연구 결과는 보모의 고도한 스트레스가 아이의 불안과 우울증 문제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nasamran 박사는 "부모의 스트레스를 낮추는 것이 아이의 정신 건강을 해결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단계일 수 있다"라고 말한다. "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들의 ADHD: 증상과 치료 (2) | 2023.12.11 |
---|---|
[심리치료]전략적 가족치료란? (0) | 2023.03.30 |
[심리치료]심리치료란 무엇인가 (0) | 2022.08.10 |
[발달심리]태아 발달 과정 (0) | 2022.03.23 |
[발달심리]청소년 심리학이란 무엇일까? (0) | 2022.0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