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주의 집중력과 높은 에너지 수준이 반드시 당신의 아이가 ADHD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아이들이 흥분하거나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많습니다. 그러나, 일부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더욱 가만히 앉아서 주의를 기울이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이것이 적절히 대처되지 않으면 아이들의 일상 생활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벽을 튕기듯 움직이거나 일을 끝마치기 위해 충분히 집중할 수 없는 아이가 있다면, ADHD의 가능성에 대해 궁금해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한눈에 보기
ADHD는 "치료"되거나 "고쳐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ADHD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와 아이들이 ADHD에 대한 충분하고 긍정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아이가 성장하고 번창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수 있습니다.
1. ADHD의 특성
어른들처럼 아이들도 ADHD의 세 가지 유형 중 하나를 보일 수 있습니다.
- 주의력 결핍 유형: ADHD의 주의력 결핍 유형을 가진 아이들은 집중하고 일에 몰두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주로 멍하니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며, 조직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과잉 활동/충동 유형: 과잉 활동 유형의 아이들은 충동적이며 가만히 있지 못합니다. 종종 의자에서 꼼지락거리며 끝없는 에너지를 보여줍니다.
- 복합 유형: 복합 유형은 주의력 장애와 과잉 활동을 동시에 야기합니다.
ADHD 진단의 기준을 충족시키러면 증상이 아이의 일상 생활에 어떤 형태로든 방해가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주의력이 흐트러진 아이는 수업 중에 집중하지 않아 숙제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는 과잉 활동적인 아이는 에너지가 넘치므로 가만히 앉아서 수업을 마무리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ADHD는 유치원 시기에 조기 진단될 수 있습니다. 정의에 따르면, 이러한 특성은 12세 이전에 나타나야 합니다.
ADHD는 신경 다양성의 한 형태입니다.
ADHD가 신경 다양성의 한 형태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DHD는 장애로 인식되지만, 이는 우리가 살고 있는 신경 전형적인 사회가 ADHD의 특성을 적절하게 수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ADHD를 가진 사람들은 사회가 신경 전형적 중심이기 때문에 도전을 경험하지만, ADHD 뇌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ADHD를 가진 사람들은 그들의 특성으로 인한 장애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필요로 하며, 그들의 장점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ADHD를 가진 아이들은 적절한 대응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필요한 것들이 충족되지 않거나, 의사소통 문제, 트라우마 반응등으로 특정한 방식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부모들이 자신의 아이의 신경 유형, 장점, 필요성을 더 잘 이해함으로써 아이들이 번영할 수 있도록 더 좋은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ADHD 평가
부모와 선생님이 아이가 ADHD 일 수 있다고 의심한다면, 필요한 대응을 위해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 개입은 아이에게 더 이상의 고통과 트라우마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ADHD를 진단하기 위한 특정한 실험실 검사는 없습니다. 대신, 소아과 의사나 정신 건강 전문가가 아이의 특성을 평가하고 기준이 충족되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여러 방법이 자주 사용됩니다.
이러한 접근법들은 ADHD를 치료가 필요한 사애로 보는 전통적인 의학적 접근법을 취하며, 이러한 평가들은 신경 전형적인 관점에서 ADHD의 특성을 보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 선생님 보고서 양식은 학교 환경에서 아이의 행동과 집중력에 대한 정보를 선생님들로부터 수집합니다. 선생님들의 보고서는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 얼마나 일에 집중하고 앉아 있는데 어려움을 겪는지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친구들과 상호작용에 대한 피드백도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ADHD를 가진 일부 아이들은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부모 보고서 양식은 집에서의 아이의 행동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정신 건강 전문가는 아이가 지시를 따르거나 조용히 놀거나 대화에서 차례를 기다리는 능력에 대해 물어볼 수 있습니다.
- 부모와 아이의 인터뷰는 전문가가 아이의 발달과 가족력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도구들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신경 가양성을 인정하는 정신 건강 전문가에게 평가를 받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ADHD를 이해하거나 ADHD를 가진 개인으로서의 생활 경험이 있는 제공자는 ADHD의 특성을 병리화하지 않고도 긍적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져올 것들
평가 시 다음 항목들을 가져오라는 요청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자녀의 의료 기록, 연락처 정보, 소아과 의사의 연착처 정보
- 교사들의 이름과 연착처 정보, 방과 후 프로그램 같은 자녀와 관련된 감독 역할을 하는 교사 정보
- IQ테스트, 성취 테스트, 인격 평가, 이전의 ADHD 평가 등 이전에 실시된 테스트 결과, 이를 실시한 전문가들의 연착처 정보와 이름
- 자녀의 학교 성적표와 메모장
- 해당되는 경우, 개별화된 교육 계획서(IEPs)
- 보험 정보
아이를 감독하는 역할을 하는 어떤 성인이라도 위의 양식을 작성해야 할 수도 있으며, 요청받은 경우 이를 가져가야 합니다. 이러한 사람들과 연락할 수 있도록 당신의 동의를 서면으로 제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ADHD 아이들 지원하기
가끔 부모들은 ADHD에 대한 우려를 표현하는 것을 주저하곤 합니다. 그 이유는 아이들이 끔찍한 부작용을 가진 약물을 복용하게 될까봐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좋은 소식은 ADHD를 위한 여러 종류의 약물(concerta, Clonidine, Strattera)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많은 다른 종류의 지원도 있습니다. 부모 지원은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는 부모들이 신경 다양성에 대해 더 알아가고 아이의 뇌와 특성에 맞게 조정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돕습니다.
학교에서의 대응도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아이가 교실 앞쪽에 앉아 방해를 중이는 것과 같은 간단한 전략이 우용할 수 있습니다.
학교 심리학자나 정신 건강 전문가는 교사들이 아이에게 ADHD 증상을 줄일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4. 부모로서의 전략
ADHD를 가진 아이를 키우는 것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가 ADHD를 수용하지 않기 때문에, 부모들은 종종 아이들을 위해 학교에서의 대응을 얻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다른 신경 유형을 가진 아이를 양육하는 것은 부모들이 아이를 가장 잘 지원하는 방법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갖지 못할 때 스트레스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ADHD를 가진 아이들은 우발적인 부상의 비율이 더 높습니다. 가구에서 떨어지거나 창문이나 발코니에서 뛰어내리거나, 차량이나 유모차의 안전벨트를 풀고 일어서거나, 심지어는 실수로 독을 마시는 등의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응급실 방문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다른 아이들보다 더 많은 감독과 주조를 필요로 합니다. 다음은 부모 지원 프로그램에서 자주 가르치는 행동 수정 전략 중 몇 가지 입니다.
- 긍적적인 주의를 기울이세요. 긍정적인 놓이시간은 주의를 요구하는 행동을 줄입니다. 긍적적인 주의는 부모들이 아이들과 더 건강한 관계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며, 더 강한 유대는 아이들이 칭찬에 더 잘 반응하게 만듭니다.
- 효과적인 지시를 주세요. 지시를 내리기 전에 아이의 전체적인 주의를 확보하세요.이는 각 아이마다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이 집중하고 지시를 따르는 데 도움이 되는지 물어보고 아이들의 신경 유형에 맞게 대응하세요. 몇 가지 예로는 자세한 지시를 적어 주는 것, 아이들에게 어떻게 작업을 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것, 본인과 같이 움직이며 보여주는 것, 유연한 스케줄링 등이 있습니다.
- 아이의 노력을 칭찬하세요. 아이가 잘하는 것을 잡아내고 칭찬하세요. 칭찬은 아이와의 안정적인 유대를 촉진할 수 있으며, 자주 하고 주체적인 피드백이 중요합니다.
- 보상을 정하세요. 보상 시스템은 ADHD를 가지 아이들이 계획을 잘 따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 중에 테이블에 앉아 있는 것이나 애완 동물에게 부드럽게 만드는 것과 같은 몇 가지 목표 행동을 설정하세요.
5. 학교에서의 전략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부모, 선생님, 그리고 건강 관리 제공자가 함께 협력하여 아이가 학교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도구입니다.
- 대응: 시험에 걸리는 시간을 늘리거나 조용한 곳에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아이의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집과 학교에서 이어지는 행동 관리 계획: 선생님으로부터 점수나 토큰을 받는 아이는 이를 집에서 TV를 보거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등의 특권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집에서의 구조: 일정한 숙제 시간(일정한 휴식 시간 포함)과 ADHD 뇌를 수용하는 숙제 공간이 아이의 과제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깜박이, 시각 타이머, 작업과 숙제를 게임화, 또는 각 아이에게 독특한 다른 것들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일 가방에 무엇을 넣어야 하는지를 상기시켜주는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이가 책임감을 가지도록 당신이 별도록 상기시키는 것이 줄어들 것입니다.
아이의 선생님, 지도 상담사, 치료사는 아이가 학문적으로 성공하도록 돕는 최선의 계획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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